스마트 이민정보

풍부한 경험과 실력, 믿음과 신뢰의 결과, 고객을 위하는 마음

빠르고 정확한 미국이민 정보

이슈케이스

프로디 학원사기 학교 등록 학생 영주권 갱신 (Renew) 승인

Smart Immigration USA 2023. 3. 1. 17:13

문제 케이스라고 생각돼 몇날 며칠을 고민한 끝에 접수한 케이스가 어이없게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듯 승인되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아무 일도 없을거라 생각돼 고민 없이 접수한 케이스가 오히려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사람 사는 일과 하나도 다를 바가 없다. 문제가 생겼을 때 고민해도 늦지 않을 때가 있다. 미리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이민 일에는 특히 그러한 경우가 많다.

 

영주권 카드가 10년 만료 되기 6개월 전에 갱신신청을 한 케이스다. 제 때에 영주권 갱신신청 (Permanent Resident Card Renew)을 한 셈이다.

 

우리는 영주권 카드 갱신신청을 맡으면서 많은 걱정을 했다. 이 신청인은 10년 전 영주권 받기 전에 F-1 유학생 시절 문제의 프로디 학교에 다닌 학생이었다. 프로디 학교는 2017년에 이민사기 (Immigration Fraud)로 유죄를 확정받은 사건이다. (프로디 사건 관련 Article)

 

유죄를 확정받기 이전엔 모든 영주권 케이스에서 이 사건이 문제가 되지 않았고 무난히 영주권을 승인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유죄가 확정된 2017년 2월 부터는 모든 케이스에 이 사건이 적용돼 영주권 거절 (Denied)은 물론 시민권 신청에서도 이 학교에 등록해 다닌 적이 있는 모든 신청자들의 케이스들이 사기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줄줄이 거절되는 상황이 됐다.

 

이번에 영주권 갱신이 승인된 이 신청인 역시 시민권 시험 (Naturalization Test)에서 프로디 학원사기에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탈락의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었다. 시민권자 배우자로 2013년에 영주권을 받은 지 3년을 채운 뒤 여유있게 2017년 6월에 시민권 신청을 했지만 이민국은 케이스를 2년 넘게 질질 끌다가 결국 2019년 11에 거절했다. 오랫동안 소식이 없던 이민국이 2년이 한참 넘어서야 인터뷰 스케줄을 했고, 인터뷰 때 학교를 실제로 다녔다는 증명도 해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미 결론이 짜여진 각본에 따라 거절의 수순을 밟은 것으로 보여진다.

 

이민업계 전반에서는 프로디 학교에 등록을 한 적이 있는 유학생들은 영주권신청은 물론, 영주권 카드 갱신, 시민권신청은 당연히 거절될 것이며 심지어 해외여행 조차도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들을 내놓았었다.

 

 

이제 이 사건이 발생한지 어느덧 6년이 지나가고 있고, 시간이 오래 됐기 때문에 이민국도 잊어버린걸까? 그래도 기록은 남을텐데... 시민권은 거절하고도 영주권 카드 갱신은 해주는 이유는 뭘까? 심지어 접수한 지 7일만에 카드 발급이 승인됐다. 지문조회도 하지 않았다. 예전 영주권 신청때 받아놓은 지문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FBI 신원조회가 단 며칠만에 완료된다는건 경험에 의하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그렇다면 영주권 갱신에서는 신원조회조차 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된다.

 

이러한 이유들과 수속절차를 속속들이 파악하긴 어렵지만 단 하나 확실한건 있다. 과거 또는 미래엔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지만 지금 당장은 10년 만기 영주권 카드 갱신신청 (Renewal)에서는 굳이 신원조회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다.

 

어쨌거나 그 동안 시민권도 안돼, 영주권 갱신도 안돼, 해외여행을 하면 입국시 2차 조사실로 불려가...하면서 프로디 관련자는 앞으로 어떠한 이민수속도 암울한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던 의견이 당장은 깨진 셈이다. 무조건 면제 (Waiver) 신청을 해야만 구제받을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물론 맞는 얘기라는건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그런데 앞으로 세월이 어느 정도 지나면 모든 케이스에서 프로디 사건이 걸림돌이 되지 않을 날도 오지 않을까 살짝 기대해본다.

 

 

케이스 일지 (Case Status)

 

시민권 신청 수속

- 2017.06.01: 시민권 신청 (N-400) 접수

- 2019.10.09: 시민권 인터뷰 (시험)

- 2019.11.07: 시민권 신청 거절 통보 (Denied)

 

영주권 카드 갱신 신청 (Permanent Resident Card Renew)

- 2023.02.22: 영주권 카드 갱신 신청 (Permanent Resident Card Renew)

- 2023.03.01: 승인 (Approved)

 

 

살다보면 길은 다 있다!!

- 스마트이주공사

 

스마트이주공사

#미국이민 #취업이민 #2순위 #3순위 #숙련직 #비숙련직#가족이민 #종교비자 #취업비자 #투자비자 #시민권자배우자영주권 #이민문호#LA이주공사

open.kakao.com

 

 

 

 

https://www.anrdoezrs.net/am/100805606/impressions/page/am.js